비전프로

비전프로

애플 비전 프로 출시

애플은 WWDC 2023에서 apple vision Pro 헤드셋을 공개 하였으며, 하드웨어 정보를 선보이는데 45분 이상을 소요 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지금 바로 구매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2024년 초 공식 애플 스토어를 통해 미국에서 먼저 출시하는 비전 프로는 다른 국가 또는 지역 출시는 내년 말 정도에 예정이라고만 밝혔을 뿐, 정확한 출시 시기나 장소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애플의 자난 행보를 보았을때, 내년 중에 판매가가 다소 지연 될 가능성도 있으며, 2025년 말 정도에 안정적으로 보급형 애플 비전 프로가 출시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계획한 날짜에 vision Pro를 런칭할 수도 있지만 맥 프로 판매 당시를 감안하면 소비자들은 더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는 추측에 힘이 쏠리고 있습니다. 애플은 지난 2013년 맥 프로 공개 후 정식 런칭까지 2.5년 이상이 걸린 것에 반영된 의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전 프로

애플 비전 프로 가격

비전 프로는 애플이 2014년 애플워치 런칭 이후 9년여 만에 내놓은 신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이 WWDC 2023에서 발표한 비전 프로의 가격은 3499달러(한화 약 455만원)다. 하지만 애플의 MR(혼합현실) 헤드셋 ‘vision Pro’가 베일을 벗자마자 ‘비싼 비용’이 성공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벌써 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쿡 최고 경영자조차 apple vision Pro가 3천499달러의 비용으로 흥행할 수 있을지 확신하지는 못한다고 전했습니다. 경쟁사 메타의 제품보다 3배나 비싼 가격이기 때문입니다. 저커버그는 미 캘리포니아 멘로파크 본사에서 열린 전체 직원 회의에서 “apple vision Pro에는 마법의 솔루션이 없다”며 “최근 발표한 메타의 퀘스트3 헤드셋보다 7배나 더 비싸다”고 말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의 단점

vision Pro는 초기 유출에 따르면 이 헤드셋은 안경을 착용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하였는데, 안타깝게도 정말 그런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측 됩니다. 애플이 제시하는 해법은 (당연히) 비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헤드셋의 렌즈에 자석으로 부착되는 맞춤형 짜이즈 광학 렌즈 인서트가 바로 그런 이유일 것입니다. 비용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저렴할 것이라고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애플은 헤드셋의 무게가 어느정도인지 아직 밝히지 않았지만 무게를 감소시키기 위해 헤드셋에서 배터리를 분리하여 “유연한 직조 케이블”로 연결되는 알루미늄 배터리 팩에 넣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비전 프로의 디자인에서 가장 독특한 점은 커트롤 버튼이 없다는 점입니다. 애플은 사용자가 눈, 손, 음성만으로 헤드셋을 제어할 수 있도록 구상하였다고 발혔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의 특징

apple vision Pro의 특히 놀라운 점은 헤드셋 외부에 세 번째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다는 점압니다. 이 커브드 OLED 패널은 헤드셋 내부의 카메라가 전송하는 피드를 활용하여 함께 있는 사람들에게 사용자의 눈을 보여주도록 구성되었습니다. 가령 완전 몰입형 콘텐츠를 시청할 때는 디스플레이가 불투명해지지만, 다른 사람이 가까이 다가와 말을 걸면 패널이 시야에 들어오는 등 유저가 하는 작업에 응대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의 경우 두 개의 ‘오디오 포드’에는 각각 두 개의 드라이버가 있습니다. 오디오 레이 트레이싱을 이용하여 방의 정확한 크기, 레이아웃 및 재질에 맞게 ‘주변 공간 오디오’를 조정합니다. 이 모든 우수함의 대가는 배터리 수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이 헤드셋이 전원에 컨택된 상태에서 “하루 종일” 활용할 수 있다고 전했지만, 외장 배터리로 사용할 경우 최대 2시간까지만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즉, 애플의 미사여구에도 불구하고 아직 여행이나 외부에서 이용하기에 적합하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심지어 베터리로 영화 한 편도 끝까지 감상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걱정이 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 호환성

비전 프로 아이폰, 아이패드, 맥과 동기화될 수 있으며 콘텐츠와 계정이 공유됩니다. 놀라운 점 중 하나는 다른 하드웨어의 콘텐츠를 무선으로 스트리밍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맥북 패널을 보는 것만으로도 디스플레이의 화면을 헤드셋 인터페이스로 전송할 수 있으며, 즉 노트북 패널이 비어 있는 동안 비공개로 파일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헤드셋은 시선 추적, 제스처, 음성 제어(메시지 받아쓰기 포함)로 제어되지만, 블루투스 키보드나 마우스를 연결해 전통적인 작업 경험을 할 수도 있으며. 페이스타임 통화도 지원합니다. 단 애플은 시선 추적 기술을 사용하여 유저의 얼굴 움직임을 정확하게 재현하는 3D 디지털 아바타를 렌더링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보안과 관련해 애플은 홍채의 고유 패턴을 인식하는 눈 스캔 기술인 옵틱 ID를 도입했습니다. 이는 예측대로 애플 페이, 앱스토어 구매 및 비밀번호 입력을 지원하며, 헤드셋을 공유하는 유저에게 편리한 개인 정보 보호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 리뷰

애플은 비전 프로의 성능과 유저 경험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비전 프로의 단점을 보완하고, 더욱 향상된 MR 헤드셋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금액적인 측면에서는 비전 프로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시각에서 보면 구매를 고려해 볼 만한 가치가 있을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vision Pro의 기능이 더욱 다채로와 지고 구동 체계성을 갖추게 된다면, 이는 제한된 공간 안에서 새로운 가상공간을 지배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500만 원이라는 비용은 비전 프로가 구현하는 가상 경험과 그 가치를 고려할 때 아깝지 않게 느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애플 apple vision Pro는 아직 런칭되지 않았습니다만, 이제는 유령처럼 시장에 이름만으로 떠돌고 있는 메타버스가 이 제품으로 인해 놀라운 국면을 맞이하게 될지 기대감을 가지고 관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vision Pro가 실제로 현실과 가상을 융합하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을지 고대하게 됩니다. 이러한 예측 속에서 애플 비전 프로는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새로운 차원의 가상현실 세계로 우리를 안내해주지 않을까라는 미래성을 가지게 됩니다.